2015년 2월 9일 월요일

"좋은 시나리오를 선별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좋은 시나리오를 선별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인생을 살아오면서, 가슴이 뛰는 질문을 받아본 적이 있는가?
그 질문 때문에 도저히 잠을 자지 못한 적이 있는가?
눈은 감기는데, 이상하게 시간이 흐를수록 손발이 빨라지고, 정신은 더욱 또렷해지는 이상현상을 경험한 적은?

내 주변에는 그런 분들이 있다.
소히, '위대한 질문력'을 가진 분들.
난 그분들을 스승이라 부른다.

오늘, 질문을 받았다.
질문을 하신 그 분을, 그래서 존경한다.

위대한 질문력에 초라한 답안지를 내미는 내 무능과 소심함이 그저 안타까울 따름이다.
어디 그 굿판을 볼까.


  1. 좋은 시나리오에는 반드시 좋은 질문이 있기 마련입니다. 위대한 시나리오에는 반드시 위대한 질문이 있는 것이지요.
  2. 좋은 시나리오에는 주인공이 누구이고, 그의 삶의 동기, 욕구, 목적, 태스크, 지식, 경험 등이 어떻게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3. 좋은 시나리오에는 그 시대의 아픔과 거대한 파도에 온몸으로 부딪쳐 살아온 삶의 나이테가 녹아있기 마련입니다.
  4. 좋은 시나리오에는 당대의 행동 패턴이 투명하게 보이고, 그 투명함에서 집단의 멘탈이 놀랍도록 두드려져 보입니다.
  5. 좋은 시나리오에는 도구와 도구를 사용하는 프로세스 그리고 도구의 성과물이 사진처럼 분명하게 떠오릅니다.
  6. 좋은 시나리오에는 경험하기 전과 경험 도중 그리고 경험 이후을 세분화시켜서 드라마나 영화처럼 제반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7. 좋은 시나리오에는 생생한 고객의 다양한 언어가 팔딱거리는 물고기의 움직임처럼 기술되어 있습니다.
  8. 좋은 시나리오에는 애정의 대상과 기피의 대상이 구분되고, 그 구분이 스스로의 의지가 아니라 환경의 의지였다는 무서운 통찰이 배여있기 마련입니다.
  9. 좋은 시나리오에는 사람의 신체적/정신적 그리고 자연과 비즈니스의 생태계가 가지는 제약과 그 제약으로부터 도출된 가이드라인이 숨쉬고 있습니다.
  10. 좋은 시나리오에는 오랜된 미래를 볼 수 있는 망원경과 현미경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혁신의 불씨입니다.
  11. 마지막으로, 좋은 시나리오에는 가슴 벅찬 도전이 날 호명하는 날선 유혹이 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