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2일 목요일

인문 또는 디자인 전공자가 UX/UI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비밀은?

1) 인문학을 전공하여 UX/UI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 것일까?

3T를 이해하면서 S+2T의 강점을 갖춘다면 가능하다?

최근 상품기획과 UX/UI 전략기획을 동시에 수행할 인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역량을 갖춘 인재의 공급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도대체 이런 인재는 어디에 있단 말인가? 찾기 힘들다면, 적은 투자로 인재를 양성할 수는 묘책은 무엇인가?

사회과학(SS; social science)은 사람과 문화 전반에 중요한 통찰을 제시한다. 이러한 전공을 한 인문학도는 세상을 남다른 시각으로 접근할 가능성이 상당할 수 있다. 그 접근 가능성이 바로 '상품기획'으로 연결될 수 있는 중요한 통로이다. 그러나 그 뿐일 위험성도 역시 높다. 여기에 마케팅(MT; Marketing Technology)이 결합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여전히 'UX/UI 전략기획'의 역량을 갖추기에는 역부족이다. 인지과학(CogT; Cognitive Technology)의 화학적 결합이 추가되어야 한다. 즉, 사회과학(SS)과 마케팅(MT) 그리고 인지과학(CogT)의 S+2T 융합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기술(IT)을 모르고, 디자인(DT; Design Technology)의 가치를 깨닫지 못하며, 헬스케어(BT; Bio. Technology)의 트렌드를 놓치고 있다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다르지 않다. 즉, 이러한 3T를 이해하면서, S+2T의 융합으로 도전할 때 인문학 전공자는 UX/UI 전문가로 성장할 확률이 높다.

아래 템플릿은 인문학 전공자를 UX/UI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위의 3T+S+2T 커리어 전략의 1단계 템플릿 예제이다.


위 템플릿은 학부에서 인문학을 전공한 학생이 3T+S+2T을 융합할 수 있는 대학원에 입학했을 때의 커리어 케어 템플릿이다.



2) 제품디자인을 전공하여  UX/UI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 것일까?


IT+CogT+MT의 강점을 갖춘다면 가능하다?

사람을 본질적으로 이해하는 인지과학(CogT) 기반 위에서 미적인 가치를 창출한다면, 인류에게 더욱더 놀라운 가치를 선물할 수 있고, 다른 디자이너와 차별화시키는데 탁월한 방책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멈추면 안된다. 인지과학 위에 기술(IT)을 얹혀야 한다. 즉, 사람과 기술을 이해하면서 미적인 가치(DT)을 추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여기까지만 해도 훌륭하다. 그러나 결국 사람의 마음 속 깊이 들어가 구매를 유도할 수 없다면 본인을 증명하는데 커다란 장벽에 봉착할 위험성이 상존하는 것도 현실이다. 즉, 마케팅(MT)이 결합되어야 한다. IT+CogT+MT이 결합된 DT를 추구할 때 제품디자인 전공자는 이 시대에 필요한 UX/UI 전문가로 성장할 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아래 템플릿은 제품디자인 전공자를 UX/UI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위의 IT+CogT+MT+DT 커리어 전략의 1단계 템플릿 예제이다.


위 템플릿은 학부에서 제품디자인을 전공한 학생이 IT+CogT+MT+DT을 융합할 수 있는 대학원에 입학했을 때의 커리어 케어 템플릿이다.



3) 3T+S+2T 또는 IT+CogT+MT+DT의 '융합'이 가능한 대학원이 있는가?

기술(IT), 인지과학(CogT), 사회과학(SS), 마케팅(MT), 디자인(DT), 헬스케어(BT)의 융합이 가능한 대학원이 있을까? 만약, 이것이 가능하다면 IT 기반의 대학원이어야 한다. 그리고 인문 중심의 전통과 의학의 전문성이 접목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더더군다나 UX/UI의 비전과 교육 역량을 겸비하고 있어야 한다.

제품디자인 전공자가 말한다. 위의 6개 영역을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입학했다. 

한국에서 이것이 가능하다니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그리고 무척 기쁘다. 관련 정보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보시라. 

부디, 인재가 되시라. 그렇다고 지구를 구하라고 주문하지는 않을테니 놀라지는 마시라.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휴먼ICT융합학과 최병호
Sungkyunkwan University Human ICT (Information Cognitive Technology) Convergence 
http://humanict.skku.edu/